국제2015. 11. 8. 17:56


● 1차 국공합작

- 형성 : 1924년 중국의 국민당이 소련(코민테른)의 지령에 따라서 공산당원들을 국민당 개조의 일환으로 공산당원들을 국민당 내로 참여시킵니다이에 국민당과 공산당의 첫 국공합작이 이뤄집니다.

- 결렬 : 쑨원이 사망하고 장제스가 군권을 장악하게 됩니다. 이에 장제스는 '4.12사건(상하이 쿠데타)'을 일으켜 공산당원들에 대한 무력진압을 하게 되고, 그렇게 1차 국공합작은 끝이납니다.

- 1차 국공내전 돌입


(사진출처 : 스마일로그 다음 블로그)


● 2차 국공합작

- 배경 : 1937년 국민당과 공산당이 항일전선을 함께 구축하게됩니다. 원래 국민당의 장제스는 계속 공산당을 계속 공격하길 바랬지만 그의 부하 장쉐량이 '시안 사건'을 일으켜 장제스를 구금하고 공산당과 손을 잡아 일본에 대항하자고 요구합니다. 이를 장제스가 받아들이고 2차 국공합작이 형성됩니다.

- 결렬 : 장제스의 국민당 군대가 일본의 병력에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공산당은 유격전술을 통해 일본군을 효과적으로 괴롭혔고, 전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점점 공산당의 힘이 강해지자, 위기를 느낀 국민당은 공산당의 군대에 비협조적으로 나오고 오히려 공격하게 됩니다(신시군 사건). 이로 인해 실질적으로 둘의 국공합작은 결렬이 되었고, 공식적으로 1945. 8. 15 일본의 패망 이후에 일본의 점령지 배분 문제에서 둘은 다시 무력충돌을 하고 국공합작이 와해됩니다.

- 2차 국공내전 돌입

2차대전 이후 둘은 내전을 지속하였고 결국에는 국민당의 군대가 공산당에 패배하여 대만으로 탈출함으로써 국민당은 완전히 대륙에서 쫓겨나게 되었다.


(사진출처 : 유상철의 중국산책 블로그)



※ 수정 : 3차 국공합작이라는 공식적인 말은 없으며 양안이 관계개선의 이슈가 보일 때 용어로 가끔씩 사용합니다. 앞서 게시한 글은 수정하였습니다

(자료 출처 : 위키피디아)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